페이지 안내

입학 / 입학도우미

입학정보

입학도우미 /

입학정보

입학도우미 전형결과 텝메뉴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동영상 썸네일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오늘날 대학과 사회에서는 창의적인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점수 위주의 선발 방식으로도 창의적인 인재를 선별할 수 있을까요? 이에 서울대학교에서는 새로운 시스템을 고민하게 되었고 많은 연구와 검증 과정을 거쳐 현재의 학생부 종합전형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크게 세 가지 항목으로 평가합니다. (자막: 학업능력, 학업태도, 학업 외 소양) (자막: 학업능력. 교과공부, 교내 탐구활동, 교내 경시대회, 독서활동) 학업능력. 교과공부 뿐 아니라 교내 탐구활동, 교내 경시대회, 독서활동 등의 모든 학습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교과 과정에 얽매이지 말고 넓고 깊게 공부해 보세요. 각자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막: 각자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막: 학업태도. 교과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교실에서의 토론, 발표, 독서, 탐구. 적극적인 노력) 학업태도는 학교에서 여러분들에게 제공하는 학습 기회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가를 평가합니다. 교과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교실에서의 토론, 발표, 독서, 탐구와 같은 기회를 이용하여 성장을 위해 보인 적극적인 노력을 평가합니다. 어려운 과목에 도전하거나, 독서 등을 통해 폭넓은 지식을 익혀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막: 어려운 과목에 도전하거나, 독서 등을 통해 폭넓은 지식을 익혀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막: 학업 외 소양. 나눔과 배려, 책임감, 리더십) 학업 외 소양은 학습활동 이외에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개발되는 나눔과 배려, 책임감, 리더십 등의 소양을 평가합니다. 다만, 단순히 경험의 유무나 활동량으로 판단하지는 않으며, 그 내용을 질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막: 경험의 유무나 활동량으로 판단 X. 내용을 질적으로 판단) (자막: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서울대학교는 이러한 항목을 평가하기 위해 여러분이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그리고 추천서 등을 활용하고 있으며,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평가시스템을 통해 공정하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자막: 도전하는 학생) 도전하는 학생.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깊이있게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단순히 수업 내용을 암기하고 문제풀이를 연습하는 것만으로는 여러분의 지식을 확장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당장 눈앞의 점수올리기라는 쉬운 길보다는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고 교실에서의 수업에 도전하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교과수업에서 보여주는 노력들은 학교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이 되고, 입학사정관은 이곳에 기록된 내용을 통해 여러분의 수업 활동을 파악하고 역량을 키워온 내용을 이해하고 평가하게 됩니다. (김호진 기계항공공학부) 저는 수학, 과학과목을 공부할 때 당연한 듯 보이는 내용들을 모두 다 증명하려고 했어요. 고등학교 수학책에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벗어나므로 증명은 생략함이라는 말이 되게 자주 등장하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 말이 제가 공부에 빠져들게 만들었던 아주 고마운 말이라고 생각해요. 왜냐면 제가 그 말을 볼 때마다 책과 인터넷을 뒤져보면서 증명을 찾아보곤 했거든요. 그런데 저의 그러한 공부 방식에 대해서 수능에 나오지도 않는데 왜 그렇게까지 하느냐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러한 과정에서 정말 진정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고,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제가 공부를 정말로 즐길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현우경 자유전공학부) 한국사랑 지리랑 관심사가 합쳐지다 보니까, 나중에는 독도에도 흥미가 생겨서 동아리 활동도 열심히 했었고요. 그리고 교내에서 고전 읽기 프로그램이란 것을 진행했었는데, 홉스의 리바이어던이나 플라톤의 국가 같은 것을 읽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내가 법과 정치나 윤리와 사상시간에 배웠던 건데 이것도 한번 해볼까 하는 호기심에 프로그램에도 한번 참여를 했었죠. (김선교 자유전공학부) 저 같은 경우는 고등학교 때 심화영어회화와 글쓰기 수업 등 다양한 심화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어요. 여러분도 그저 문제지만 풀고 모의고사만 풀지 마시고, 여러분도 저처럼 내가 공부하고 싶은 것, 관심 있어 하는 것을 찾아보셨으면 좋겠어요. 경시대회나 올림피아드를 준비하라는 게 아니에요. 자기가 정말 공부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그 원문을 찾아서 따로 읽어보기도 하고, 혹은 내가 정말 소위 필이 꽂혔다 싶으면 그 분야에 대해서 좀 더 탐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자막: 넓고 깊게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 넓고 깊게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 학문의 세계에는 끝이 없습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더 찾아보고 싶은 분야가 생길 것입니다. 교과서와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더 넓고 깊게 공부해보세요. 여러분의 동기와 의지, 그리고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노력이 평가의 기준이 됩니다. 특별히 여러분들에게 독서를 추천합니다. 독서는 모든 공부의 기초이며 대학생활의 기본 소양입니다. 수많은 책들 가운데 그 책이 나에게 왜 의미가 있었는지, 읽고 나서 나에게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대학교는 독서를 통해 생각을 키워온 사람을 기다립니다. (문진경 식품영양학과) 저는 이과생이기 때문에 수학과 과학만 하기보다는 문과 친구들과 같이 토론대회, 스피치대회 등에 참여하면서 사회 문제, 세계 문제에 대해 고민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만약 이런 활동들을 계산적으로 생각했다면 할 수 없었지만 저는 워낙에 뭐든 도전해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기회가 생길 때마다 다양하게 참여를 하였고 나중에 이 활동들이 저의 큰 장점이 되어주었습니다. (김진수 경제학과) 대학에서는 단순히 지식이 많은 학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자신 나름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글로써 말로써 표현할 수 있는 학생이 인정받는 곳입니다. 따라서 고등학교에서는 이해하는 공부법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이해하는 것과 암기하는 것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는데, 암기한다는 것은 반대로 말하면 자신이 암기하지 않은 정보를 처리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해하는 공부법이란, 한마디로 말하면 남을 가르쳐봐야 진짜 공부가 된다는 말처럼 타인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온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대학에서는 수준 높은 영어 실력이나 선수 학습된 수학 능력을 가진 학생을 반드시 우수하다고 평가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지식이 없는 학생이라도 교수님 말씀을 끝까지 듣고 교과서를 꼼꼼히 읽어보며, 수업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이라도 책이나 다른 자료를 찾아보는 학생이 진정한 승리자가 될 것입니다. 결국 고등학교 때부터 공부에 대한 마음가짐에 있어 내가 남들보다 더 많이 공부해야지가 아닌, 남들보다 더 깊게 더 폭넓게 공부해야지라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것입니다. (오효민 언론정보학과) 학교 과제 연구 수업시간에 논문 작성 활동을 했었는데요. 많은 친구들이 수능 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하면서 빨리 끝내자 이런 식으로 하는 애들이 많았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논문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부터 굉장히 심혈을 기울였고, 그리고 논문 작성법 책도 굉장히 많이 읽어봤던 것 같아요. 논문 검색 사이트에 들어가서 논문을 여러 편 읽어보면서 처음으로 고급 지식에 다가가는 경험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노력을 통해서 얻은 결과가 제 가설과 일치했을 때의 쾌감은 정말 잊지 못할 것 같아요. (이수현 전기정보공학부) 저는 음악을 좋아해서, 교과공부를 하는데 음악과 연관시키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수학을 공부하는데 피타고라스 음률과 평균율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지역 수학 동아리 세미나에서 이를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물리에서 파동을 공부하는데 진동수 변화에 따라서 음이 변화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수학 영재 활동에서 실제로 악기를 만들어서 이를 주제로 연주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내가 좋아서 한 활동들이 나의 꿈인 음악 공학자가 되는데 밑거름이 되었고 저의 하나의 장점이 되었습니다. (노지현 영어교육과) 학교 교과 내용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호기심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독서를 택했습니다. 교육학뿐만 아니라 철학, 고고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어 교양 함양 및 진로탐색의 수단으로 활용했습니다. 독서를 할 때에는 밑줄 치기와 메모를 하면서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자막: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 ‘인성’이라는 단어에는 ‘사람의 성품’이라는 뜻 외에도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이러한 인성은 학업활동 이외의 다양한 경험 속에서도 다져집니다. 보여주기 식의 활동은 의미가 없습니다. 수백 시간의 봉사활동 기록보다는 여러분 주위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서 진심을 다한 활동에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교실에서, 학교에서, 지역에서 내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입학사정관은 여러분의 학교생활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자막: 인성이란 ‘사람의 성품’이라는 뜻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행동 특성의 의미 보여주기 식의 활동은 의미가 없습니다 진심을 다한 활동에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내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활동 입학사정관은 여러분의 학교생활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김재휘 자유전공학부) 저는 어렸을 때부터 축구하는 것을 좋아해서 고등학교 가서도 축구부 활동을 하면서 축구를 계속했어요. 축구를 할 수 있는 것은 좋았지만 친구들에게 사소한 부딪힘이 일어났을 때 저는 어디도 편을 들 수가 없었어요. 제가 이런 규칙에 대해서 잘 알아야겠다고 생각을 해서 KFA에서 주최하는 3급 심판 자격증 워크숍을 4주간 교육을 받으면서, 어떻게 하면 갈등 없이 탈 없이 경기를 이끌어 나가야 되는지를 배웠습니다. 예전에는 배우고 행동하는 시대지만, 이제는 행동하고 배우는 시대입니다. 여러분도 너무 공부만 하려고 하지 말고 여러 가지 경험을 하면서 많이 배웠으면 좋겠어요. (김해성 자유전공학부) 스펙을 생각했다면 몇몇 활동만 골라서 하지 않았을까요. 다 제가 좋아서 했던 활동이기 때문에 몸은 힘들어도 보람찬 생활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진심과 열정이 바로 합격의 비결이라고 생각해요. 개척 정신! 모험 정신! 바로 벽은 깨버리라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 교육 환경이 열악하더라도 그것을 기회로 삼아서 더 열심히 노력한다면, 여러분이 원하는 곳에 다다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박경민 자유전공학부) 고등학교 때 저는 남들이 무엇을 하는지 신경 쓰기보다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려고 했고, 그 점이 현재 제 생활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생활 전반에 능동성을 갖추는 연습을 한다면,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대학생활을 더 멋지게 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장재영 건설환경공학부) 입시를 준비하면서 많은 이야기를 들을 겁니다. 특히 입시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무시하기 힘든 소리들이 있습니다. 외부 스펙들, 안 본다고 하면서 다 보더라. 수시에 수능점수를 안 본다고 하지만 뒤에서 따로 조사해서 다 올라가더라. 카더라 통신이라고 하지요. 저도 입학하기 전까지는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입학하고 나서 곰곰이 생각해보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정말 근거 없는 뜬소문이었다는 것을요. 저는 합격하기 전에 고등학교 당시에 올림피아드를 해본 적도 없습니다. 영어시험은 합격하고 나서 영어 분반을 위해서 처음 해봤고요. 해외여행을 가본 적은 있어도 어학연수를 가본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 이렇게 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바람직한 학습경험과 학교생활을 통해 길러진 모습을 바탕으로 학업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서울대학교는 학교 안에서 성장해온 학생들을 기다립니다. 서울대학교는 고등학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협력하여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꿈이 서울대학교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입학전형 주요사항 동영상 썸네일

입학전형 주요사항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 1부 1.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에 보내주신 관심과 신뢰에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 입학전형 안내를 시작하겠습니다. 2. (서울대학교 안내) 미래를 개척하는 지식공동체 - 서울대학교가 추구하는 모습은 미래를 개척하는 지식공동체입니다. 글로벌 융합인재 양성 - 전공 간 벽을 낮추는 융합 L자형 교육체계 도입과 삶의 핵심적 주제에 대한 학제적 탐구와 협력적 실천 능력 배양을 목표로 다양한 학문적 접근 기회를 제공합니다. 혁신적 지식생태계 구축 - 글로벌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학문 전 분야에 경계를 뛰어넘는 초학제적 연구의 허브(hub)성격을 지향합니다. 서울대학교의 연구역량은 학교 및 국내에만 국한되지 않고 세계 선도 학문 가치를 창출하는 연구중심대학의 모습을 더 확고히 할 것입니다. 지식기반 사회적 가치 창출 -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발굴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고 봉사하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대학의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개방함으로써 나눔 문화를 확산시키고 국민의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대학발전 기반 구축 - 신개념 ICT를 통한 캠퍼스 혁신을 통해서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대학혁신시스템 구축을 통해 서울대학교뿐만 아니라 국가 고등교육의 미래를 중장기적으로 고민하는 싱크탱크(Think-Tank)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3. (서울대학교 안내) 서울대학교가 바라는 인재의 모습은 학교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하고 학업능력이 우수한 학생, 학교생활에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닌 학생입니다. 또한 다양한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지닌 학생으로, 그들을 통해 구성원의 다양성을 높이고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는 문화가 형성되기를 바라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심과 공동체 의식을 가진 학생으로, 공동체의 성장 발전에 이바지하는 사람이기를 바랍니다. 4. (서울대학교 안내) 이러한 학생들이 서울대를 통해 글로벌 융합 인재로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입학전형 주요사항) 그럼 먼저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 입학전형의 주요사항을 알아볼까요? 입학전형의 세부적인 내용은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홈페이지의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와 2021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안내, 추후 발표되는 2021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정시모집 안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2021학년도 모집전형)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의 대학 신입학생 모집전형은 모집 시기에 따라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으로 구분되며, 정원 내 전형과 정원 외 전형이 있습니다. 정원 내 전형에는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과 수시모집 일반전형, 정시모집 일반전형이 있으며, 정원 외 전형은 모두 특별전형으로, 저소득 학생, 농어촌 학생, 농생명계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수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Ⅰ)과 특수교육대상자 및 북한이탈주민이 지원할 수 있는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Ⅱ)가 있습니다. 7. (2021학년도 모집인원) 다음은 전형별 모집인원입니다. 정원 내 전형으로 모두 3,198명을 선발하며 수시모집에서 2,447명, 정시모집에서 751명을 선발합니다. 정원의 약 76.5%를 수시모집으로 선발합니다. 정원 외 전형은 수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Ⅰ)에서 164명,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Ⅱ)에서 18명 이내로 각각 선발합니다.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은 입학본부 홈페이지의 2021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안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8.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은 2021년 2월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중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각 학교별 두 명 이내의 인원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서울대학교는 2017학년도부터 모든 단과대학으로 모집단위를 확대하여 지역균형선발전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형방법은 미술대학과 음악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서류평가 70과 면접 30의 점수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미술대학 동양화과, 서양화과, 조소과, 공예과는 서류평가 40, 면접 30, 실기평가 30의 점수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하고, 디자인과는 서류평가 70, 면접 30의 점수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음악대학 성악과, 작곡과 작곡전공, 기악과, 국악과는 서류평가 50, 면접 10, 실기평가 40의 점수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하고, 작곡과 이론전공은 서류평가 40, 면접 30, 실기평가 30의 점수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9.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 지역균형선발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합니다. 음악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 4개 영역 중 3개 영역 이상에서 3등급 이내여야 합니다. 음악대학 성악과, 기악과, 국악과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 4개 영역 중 2개 영역 이상에서 4등급 이내여야 하고, 작곡과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 4개 영역 중 3개 영역 이상에서 3등급 이내여야 합니다. 10.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 지역균형선발전형 최종 합격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과 함께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영역기준도 충족해야 합니다. 특히 과학탐구영역 응시자는 서로 다른 분야의 원(I), 투(II) 또는 투(II), 투(II) 두 조합 중 선택해야 합니다. 동일 분야의 원(I), 투(II) 조합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탐구영역 등급 충족 인정 기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사회탐구영역 또는 과학탐구영역 3등급 충족 인정 기준은 2개 과목 모두 3등급 이내이고, 4등급 충족 인정 기준은 2개 과목 모두 4등급 이내입니다. 서울대학교는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영역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입학본부 홈페이지의 2021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안내에 나와 있는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영역기준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1. (수시모집 일반전형) 다음은 수시모집 일반전형입니다. 수시모집 일반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졸업자,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는 누구라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며 서류평가와 면접 및 구술고사를 통해 학생을 선발합니다. 단과대학에 따라서는 교직적성・인성면접, 실기평가 등의 전형요소를 활용하여 선발하기도 합니다. 모집단위별 전형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간호대학, 경영대학, 공과대학,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활과학대학,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자유전공학부,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는 서류평가를 통해 모집인원의 2배수 인원을 1단계 합격자로 선발합니다. 1단계 합격자는 2단계에서 면접 및 구술고사를 치르게 되며, 최종 합격자는 1단계 성적 100, 면접 및 구술고사 100의 비율로 결과를 합산하여 선발합니다. 사범대학은 서류평가를 통해 모집인원의 2배수 인원을 1단계 합격자로 선발하며, 2단계에서 면접 및 구술고사와 교직적성・인성면접을 실시합니다. 최종 합격자는 1단계 성적 100, 면접 및 구술고사 60, 교직적성・인성면접 40의 비율로 합산하여 선발합니다. 12. (수시모집 일반전형) 미술대학 동양화과, 서양화과, 조소과는 통합실기평가를 통해 모집인원의 5배수 인원을 1단계 합격자로 선발합니다. 2단계에서 서류평가 60, 면접 및 구술고사 40의 비율로 결과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미술대학 디자인과는 별도의 실기평가를 실시하지 않으며 1단계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2배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 및 구술고사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13. (수시모집 일반전형) 음악대학은 전공별로 1단계에서 실기평가 또는 서류평가를 통해 합격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평가와 실기평가 또는 서류평가, 면접 및 구술고사, 실기평가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전공에 따라 전형요소 및 배점이 다르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4. (수시모집 일반전형) 수시모집 일반전형에서는 미술대학과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만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합니다. 각 전공별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다르므로 본인이 지원하는 모집단위의 기준을 꼼꼼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15. (수시모집 일반전형) 말씀드린 대로 미술대학과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수능 응시 여부도 고려하지 않습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미술대학과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지원자는 과학탐구영역에 응시할 때 서울대학교 과학탐구영역 응시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과학탐구영역 응시자는 서로 다른 분야의 원(I), 투(II) 또는 투(II), 투(II) 두 조합 중 선택해야 합니다. 동일 분야의 원(I), 투(II) 조합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16. (수시모집 일반전형) 수시모집 일반전형 미술대학,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탐구영역 등급 충족 인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탐구영역 또는 과학탐구영역 2등급 충족 인정 기준은 2개 과목 모두 2등급 이내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지리에서 1등급을 받았고, 법과정치에서 2등급을 받았다면 사회탐구영역 2등급을 충족한 것이지만 법과정치에서 3등급을 받았고, 세계사에서 1등급을 받았다면 사회탐구영역 2등급을 충족하지 못한 것이 됩니다. 17. (수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I)은 저소득 학생, 농어촌 학생, 농생명계열 고교 졸업예정자로 지원자격에 제한이 있습니다. 단계별 전형으로 서류평가를 통해 1단계 합격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면접 또는 면접과 실기평가를 실시합니다. 최종 합격자는 1단계 성적과 면접 또는 1단계 성적, 면접, 실기평가 결과를 합산하여 선발합니다.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I)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수능 응시영역기준도 적용하지 않습니다. 18. (정시모집 일반전형) 정시모집 일반전형은 미술대학과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100으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는 수능 80, 실기평가 20의 비율로 결과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정시모집 일반전형은 수능으로 학생을 선발하나 단과대학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사범대학과 의과대학은 별도의 면접을 실시합니다. 사범대학은 교직적성인성면접을 실시하고 가산점을 부여하며 의과대학은 적성인성면접을 실시하고 결격 여부 판단에 활용합니다. 19. (정시모집 일반전형) 미술대학은 공예과와 디자인과만 정시모집 일반전형을 실시합니다.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는 수능으로 모집인원의 10배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 수능 성적 40, 면접 30, 통합실기평가 30의 비율로 각 전형요소의 결과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정시모집 일반전형 지원자는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영역기준을 준수해야 하므로 2021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 또는 2021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정시모집 안내를 통해 본인이 지원하는 학과의 수능 응시영역기준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Ⅱ)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Ⅱ)는 학생부종합전형입니다. 특수교육대상자와 북한이탈주민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서류평가 60과 면접 40의 비율로 결과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음악대학과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지원자는 실기고사가 진행되므로 사전에 각 단과대학 홈페이지의 안내사항을 확인하시고 반드시 실기고사에 참여해야합니다. 미술대학은 실기고사는 실시하지 않고 대신 본인의 실기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하여 제출해야합니다. 각 실기평가 결과는 서류평가에 반영합니다. 21.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Ⅱ)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Ⅱ) 지원자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해야 하고 서울대학교에서 정한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영역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단, 음악대학 지원자는 수능에 응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22.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영역기준) 서울대학교는 다음과 같은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영역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사전에 지원을 희망하는 모집단위에서 요구하는 수능 응시영역기준을 반드시 확인하고 수능에 응시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유형 원(Ⅰ)에 해당하는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경우, 수학 ‘나’를 선택할 시 반드시 제2외국어 또는 한문 영역에 응시해야 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3. (서울대학교 입학전형 안내) 지금까지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의 주요사항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홈페이지의 2021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안내와 정시모집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이해 동영상 썸네일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이해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 2부 1.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이해) 지금부터 서울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웹진 아로리의 ‘학생부종합전형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이해) 서울대학교는 학업 결과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던 과거의 대학 중심의 선발 방식을 지양하고, 입시가 고교와 대학의 교육과정 연계에 기여하도록 운영하려는 목표를 위해 학생부종합전형을 도입하여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는 수치 위주의 선발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이 지닌 학업 역량과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등을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확인하며 잠재적 발전 가능성을 지닌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학습활동이,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충실하고 다양한 내용으로 운영되고, 그 과정과 성취가 정확히 평가된다면, 대입은 고교 대학 간 교육 연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학생부종합전형이란) 학생부종합전형이란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기반으로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업 및 학업외 활동 전반을 평가하는 전형으로 학업성취의 결과뿐 아니라 그 동기와 과정까지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이러한 전형의 운영을 통해 획일적인 수치 위주의 선발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이 지닌 학업 역량과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그리고 발전 가능성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잠재적 발전 가능성을 지닌 인재 선발을 위해 서울대학교는 수시 전형 전체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운영합니다. 4. (학생부종합전형 평가기준) 그렇다면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기반으로 어떠한 항목들을 평가할까요? 서울대학교는 크게 세 가지 기준을 가지고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첫 번째 기준은 학업능력의 우수성입니다. 교과 및 학업 활동에서 우수한 역량이 고르게 나타나는지?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지식을 갖추었으며, 습득한 지식을 활용한 경험이 있는지? 의미 있는 학습경험은 무엇이며, 노력을 통해 성장한 모습은 어떠한지? 자신의 성취를 점검하고 더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고민한 경험이 있는지? 이러한 질문에 구체적인 답을 제시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지적 성취가 우수한 학생이라고 할 것입니다. 5. (학생부종합전형 평가기준) 두 번째 기준은 학업태도의 우수성입니다. 열심히 공부한 이유는 무엇인지?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였는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였는지? 스스로 알고자 하는 호기심과 도전적 태도가 나타나는지? 학교생활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지? 이러한 질문에 대답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가 있는지, 그 결과 지적 호기심이 있는 학생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6. (학생부종합전형 평가기준) 세 번째 기준은 학업외 소양의 우수성입니다. 학교생활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였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도움을 주고자 한 경험이 있는지? 학교생활에서 겪은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있는지? 폭넓은 시야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는지?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바른 인성을 갖추고 공동체 의식을 가진 학생인지 판단합니다. 7.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방법)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세 가지 서류를 통해 지원자의 학업능력, 학업태도, 학업외 소양을 평가합니다. 학생의 우수성을 판단하기 위해,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통해서 각각의 영역을 별도로 평가하여 합산하는 방식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종합평가 방식을 사용합니다. 8.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서울대학교는 지역균형선발전형, 수시모집 일반전형,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Ⅰ), 투(Ⅱ)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운영합니다. 지역균형선발전형,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Ⅰ), 투(Ⅱ)는 서류평가와 면접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고 수시모집 일반전형은 서류평가와 면접 및 구술고사를 통해 학생을 선발합니다. 9. (서류평가의 이해) 서울대학교에서는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다수의 평가자가 다단계로 평가합니다. 26명의 전임 입학사정관과 모집단위별 교수님으로 구성된 약 110명의 위촉 입학사정관이 서류평가에 참여합니다. 모든 평가는 정성적,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므로 기계적으로 서류별, 요소별 반영 비율은 없습니다. 10. (서류평가의 이해) 서류평가는 준비단계를 거쳐 총 5단계의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1, 2단계에서는 전임 입학사정관이 학생의 서류를 평가하고, 3단계에서는 1, 2단계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조정합니다. 4단계는 위촉 입학사정관의 평가, 5단계는 모든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최종 평가하는 단계로 평가위원회가 담당합니다. 11. (서류평가의 이해)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통해 지원자의 학업능력, 학업태도, 학업외 소양에 대해 평가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서류별, 항목별 평가 후 합산하는 방식이 아닌 각 서류의 다양한 항목들을 통해 정성적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합니다. 12. (서류평가의 이해) 지금부터는 학교생활기록부를 항목별로 살펴보겠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성취도는 평가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등급이나 원점수가 높다고 해서 항상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표에 제시된 학생의 성적을 보면 1학년 성적은 300명이 수강한 가운데 98점 1등급을 받았으므로 좋은 성적을 냈다고 평가됩니다. 그런데 2학년 2학기에 수강한 과목은 20명이 수강하여 94점 3등급을 받았습니다. 이 성적은 1학년 성적에 비해 나빠진 것일까요? 이 과목이 어려운 과목이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피하고 일부 흥미를 지닌 학생들만 도전하여 이수한 과목이라면, 수치상 하락한 것처럼 보여도 1학년 성적에 비해 성취가 하락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도전 정신을 높이 살 수도 있습니다. 입학사정관은 단순히 등급이나 원점수로 성적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13. (서류평가의 이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된 내용은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의 학습 활동과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이 항목에는 학생이 실제 이수한 교과수업의 특성이 구체적으로 기재되며, 토론, 발표, 실험, 탐구활동 등의 학습활동을 통해 학생이 실제 습득한 학업역량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때 특정 활동 경험의 유무로 학생을 판단하지 않고, 주어진 여건 내에서 자신의 학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 부분을 평가합니다. 14. (서류평가의 이해) 학교생활기록부 내용 중 교내수상은 지원자의 관심 분야와 노력의 과정을 파악하는 요소입니다. 대상과 금상 등 등위의 차이에는 주목하지 않습니다. 경시대회 수상 기록은 교과학습 결과와 연계하여 평가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다양한 교육활동 안에서 보여준 지원자의 관심과 소양, 공동체 정신 등을 확인합니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해당 학년의 담임 선생님께서 기록해주신 학업소양과 생활태도에 대한 평가입니다. 학생이 보여준 한 해 동안의 학업과 태도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평가 자료입니다. 15. (서류평가의 이해) 자기소개서, 추천서는 결과 위주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보완하는 자료로, 학생이 보인 성취나 활동 내용의 동기와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이는 서류평가에서 지원자의 우수성을 ‘과정’ 중심으로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16. (서류평가의 이해) 많은 학생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큰 부담을 느끼며, 필요 이상의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도 합니다. 서류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가 자기소개서라고 믿는 학생도 많습니다.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학생의 학교생활 대부분을 파악하고 평가합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나타나지 않은 나만의 특성을 보여주면 됩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을 직접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글쓰기의 형식, 솜씨가 아닌 내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위한 별도의 배점이나 반영비율은 없으며 학교생활기록부 기반의 평가를 위한 자료로 활용합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기간 중 겪었던 자신만의 이야기나 의미있는 경험을 진솔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17. (서류평가의 이해) 추천서는 지원자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분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천서에서 보려는 것 역시 글 솜씨가 아닌 학생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평소 지원자를 관찰해 왔으며 구체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평가할 수 있는 추천인이 추천서를 작성할 때, 미사여구만 이어지는 의미없는 추천서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담임 선생님이 추천서를 작성하시다가 학생의 구체적인 학업능력을 표현하기 어려우시다면 교과 선생님께 학생의 관찰 내용을 전달받아 작성해 주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원자의 학업능력과 개인특성을 중심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충분히 파악하기 어려운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천서는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지원자의 숨겨진 특성이나 자질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따라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단순한 사실을 나열하기보다, 다른 자료로는 보여줄 수 없는 지원자의 인성, 학업관련 특성, 장점, 단점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추천서에 기술할 수 있습니다. 18. (면접평가의 이해) 서울대학교에서 실시하는 면접은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학업소양을 확인하는 서류기반 면접이 있고, 별도의 문항이 마련되어 지원자의 학업능력에 대해 평가하는 제시문 활용 면접이 있습니다.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과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Ⅰ),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Ⅱ)는 서류기반 면접을 실시하고, 수시모집 일반전형은 제시문 활용 면접인 면접 및 구술고사를 실시합니다. 19. (면접평가의 이해)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과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Ⅰ),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Ⅱ)에서 실시하는 면접은 복수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명에 대해 제출서류 내용을 확인하고, 기본적인 학업소양을 평가합니다. 면접 시간은 1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예외적으로 지역균형선발전형의 미술대학 디자인과는 15분, 의과대학은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20. (면접평가의 이해) 수시모집 일반전형에서 실시하는 면접 및 구술고사는 복수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에 대해 미리 준비된 제시문과 질문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학업능력을 평가합니다. 면접 시간은 15분 정도 소요되고, 30분 또는 45분의 답변 준비시간이 주어집니다. 21. (면접평가의 이해)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모집단위에 따라 면접 평가내용, 답변 준비시간, 면접시간이 다르므로 입학본부 홈페이지의 2021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안내를 통해 지원하는 모집단위의 면접 평가내용, 답변 준비시간, 면접시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2. (면접평가의 이해) 면접 및 구술고사에서 활용되는 제시문과 질문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됩니다. 각 모집단위에서 활용하는 수학, 과학 제시문의 범위는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입학본부 홈페이지와 웹진 아로리에 과거 면접 및 구술고사에서 활용되었던 제시문을 공개하고 있으니 지원자들은 이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23.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지금까지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웹진 내 학생부종합전형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 동영상 썸네일

질문과 답변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 3부 1. (질문과 답변) 지금부터는 그동안 수험생과 학부모님, 선생님들께서 자주 물어 오신 내용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2. (질문과 답변) 첫 번째 질문입니다. ‘지역균형선발전형은 각 학교마다 계열별 1명씩 지원해야 하나요?’ -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지역균형선발전형은 학교장 추천전형입니다.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졸업예정자 2명이 지원할 수 있으며 추천 자격이나 조건에 대해 별도로 제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추천 권한은 소속 고등학교장에게 있으며, 각 학교를 대표할 만한 우수한 학생들을 추천해주시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질문과 답변) 두 번째 질문입니다. ‘수시모집으로만 선발하는 모집단위는 정시모집에서는 전혀 선발하지 않나요?’ - 정시모집이 실시하기 전, 새롭게 안내되는 정시모집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모집단위에 따라 수시모집만 실시하거나 일부 전형에서만 학생을 선발하기도 합니다. 수시모집으로만 선발하는 모집단위의 경우 정시모집으로 학생을 선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수시모집에서 합격자 충원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음악대학을 제외하고 미충원 인원을 정시모집에서 선발합니다. 4. (질문과 답변) 세 번째 질문입니다. ‘수시모집에서 서류평가 방식이 전형마다 다른가요?’ -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 방식은 모든 전형에서 동일합니다. 수시모집에서 실시하는 지역균형선발전형, 일반전형,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Ⅰ) 그리고 정시모집에서 실시하는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Ⅱ)도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활용하여 서류평가를 실시하고, 평가방식은 모두 동일합니다. 5. (질문과 답변) 네 번째 질문입니다. ‘모집단위별로 반영 교과가 정해져 있나요?’ - 모집단위와 상관없이 학교생활기록부의 모든 교과성적을 평가에 활용합니다.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에 기재된 교과성취도의 3년간 이수 내용을 모두 검토하며, 이수과목, 등급,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이수자수 등을 고려하여 학생이 공부한 내용과 그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예술체육교과의 성취 내용도 확인합니다. 서울대학교는 학교에서 충실히 공부하여 자신이 이수한 모든 교과에서 고르게 우수한 면모를 지닌 학생을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6. (질문과 답변) 다섯 번째 질문입니다. ‘서류평가에서 교과성적을 산출하는 방식이 있나요?’ - 서울대학교는 교과성적을 정량화하여 평가하지 않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모든 기재내용,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바탕으로 학생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단순히 교과성적순으로 선발하지 않으며 성적을 산출하는 공식이나 보정점수를 주는 방식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7. (질문과 답변) 여섯 번째 질문입니다. ‘성적이 꼭 향상되어야만 좋은 평가를 받나요?’ - 정해진 모습은 없습니다. 성적이 향상되면 떨어지는 것보다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지만 고학년이 될수록 동일과목 수강자가 적어진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평가합니다. 즉, 선택한 과목의 수준과 수강자 구성, 인원으로 인하여 단순히 등급이 나빠지는 경우도 많이 있으므로 이러한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오히려 좋은 성적을 받는 데 유리한 과목만 이수하여 결과적으로 수치만 좋게 받으려 한 경우에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8. (질문과 답변) 일곱 번째 질문입니다. ‘소수인원으로 구성된 과목을 이수해서 석차등급이 낮아지면 평가에 불리한가요?’ - 무조건 불리한 것은 아닙니다. 서울대학교에서 교과성적을 평가할 때 단순히 등급 수치만 고려하여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지원자가 이수한 과목과 함께 수강한 학생들의 구성, 수강 인원 등을 고려하여 평가하므로 소수 학생이 이수한 과목 때문에 등급이 낮아졌다고 해서 불리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학생이 자신의 진학 목표를 고려하여 소수 선택 과목을 이수하는 노력을 보일 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9. (질문과 답변) 여덟 번째 질문입니다. ‘동아리활동은 지원 모집단위 관련 학문 분야와 일치해야 유리한가요?’ - 그렇지 않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내에서의 동아리활동은 학생의 소양을 넓히는 기회입니다. 학습동아리, 체육동아리, 예술동아리, 봉사동아리 등 지원자가 선택한 동아리의 종류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동아리활동을 통해 학생이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성장하였는지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따라서 동아리활동이 지원 모집단위와 일치해야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10. (질문과 답변) 마지막 질문입니다. ‘각 제출서류마다 배점이 정해져 있고, 가장 높은 배점은 자기소개서인가요?’ - 서류별 배점은 없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라는 명칭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추천서의 내용을 유기적으로 종합하여 학생의 우수성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각 서류마다 정해진 반영비율은 없습니다. 11.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이 학교와 교실에서 공부하고 생활한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학교는 학생이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교실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수업으로 의미있는 학습경험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학생이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을 하며 학업능력과 다양한 소양을 계발한다면 우리가 희망하는 교육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12. (학생은 이렇게 준비하세요!) 서울대학교는, 여러분이, 도전하는 학생, 넓고 깊게 공부하는 학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자신이 원하고 알고 싶은 세계를 향해 도전장을 내미십시오. 그리고 성장할 수 있는 선택을 하고 노력을 기울이십시오. 그리고 넓고 깊게 공부하십시오. 수업 중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더 넓고 깊게 공부하고, 미래 서울대학교 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독서에 관심을 두십시오. 그리고 선생님들의 열정과 노고가 깃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바랍니다. 서울대학교는 학생 여러분이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고교생활 중 다양한 경험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공동체활동, 협동학습경험을 통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소양과 리더십을 함양하십시오. 학교 안에서 조화로운 교우관계를 맺기 바랍니다. 그리고 타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13. (학교는 이렇게 도와주세요!) 학교는 학생들이 더 공부하고 싶어 할 때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깊이 있는 지적경험, 학습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시고, 선생님의 조언과 격려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업관련활동을 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주어진 여건 속에서 성장을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도록 도와주십시오. 지역과 교육환경, 고교의 교육과정이 모두 다르지만 주어진 여건 속에서 학생의 학업능력이, 성장하는 모습이 학교생활기록부에 잘 드러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14.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지금까지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입학본부 홈페이지의 2021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와2021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안내, 추후 발표되는 2021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정시모집 안내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입학본부 웹진 아로리를 통해서도 다양한 정보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화면 아래의 연락처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26명의 입학사정관이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