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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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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오늘날 대학과 사회에서는 창의적인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점수 위주의 선발 방식으로도 창의적인 인재를 선별할 수 있을까요? 이에 서울대학교에서는 새로운 시스템을 고민하게 되었고 많은 연구와 검증 과정을 거쳐 현재의 학생부 종합전형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크게 세 가지 항목으로 평가합니다. (자막: 학업능력, 학업태도, 학업 외 소양) (자막: 학업능력. 교과공부, 교내 탐구활동, 교내 경시대회, 독서활동) 학업능력. 교과공부 뿐 아니라 교내 탐구활동, 교내 경시대회, 독서활동 등의 모든 학습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교과 과정에 얽매이지 말고 넓고 깊게 공부해 보세요. 각자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막: 각자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막: 학업태도. 교과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교실에서의 토론, 발표, 독서, 탐구. 적극적인 노력) 학업태도는 학교에서 여러분들에게 제공하는 학습 기회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가를 평가합니다. 교과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교실에서의 토론, 발표, 독서, 탐구와 같은 기회를 이용하여 성장을 위해 보인 적극적인 노력을 평가합니다. 어려운 과목에 도전하거나, 독서 등을 통해 폭넓은 지식을 익혀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막: 어려운 과목에 도전하거나, 독서 등을 통해 폭넓은 지식을 익혀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막: 학업 외 소양. 나눔과 배려, 책임감, 리더십) 학업 외 소양은 학습활동 이외에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개발되는 나눔과 배려, 책임감, 리더십 등의 소양을 평가합니다. 다만, 단순히 경험의 유무나 활동량으로 판단하지는 않으며, 그 내용을 질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막: 경험의 유무나 활동량으로 판단 X. 내용을 질적으로 판단) (자막: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서울대학교는 이러한 항목을 평가하기 위해 여러분이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그리고 추천서 등을 활용하고 있으며,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평가시스템을 통해 공정하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자막: 도전하는 학생) 도전하는 학생.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깊이있게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단순히 수업 내용을 암기하고 문제풀이를 연습하는 것만으로는 여러분의 지식을 확장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당장 눈앞의 점수올리기라는 쉬운 길보다는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고 교실에서의 수업에 도전하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교과수업에서 보여주는 노력들은 학교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이 되고, 입학사정관은 이곳에 기록된 내용을 통해 여러분의 수업 활동을 파악하고 역량을 키워온 내용을 이해하고 평가하게 됩니다. (김호진 기계항공공학부) 저는 수학, 과학과목을 공부할 때 당연한 듯 보이는 내용들을 모두 다 증명하려고 했어요. 고등학교 수학책에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벗어나므로 증명은 생략함이라는 말이 되게 자주 등장하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 말이 제가 공부에 빠져들게 만들었던 아주 고마운 말이라고 생각해요. 왜냐면 제가 그 말을 볼 때마다 책과 인터넷을 뒤져보면서 증명을 찾아보곤 했거든요. 그런데 저의 그러한 공부 방식에 대해서 수능에 나오지도 않는데 왜 그렇게까지 하느냐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러한 과정에서 정말 진정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고,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제가 공부를 정말로 즐길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현우경 자유전공학부) 한국사랑 지리랑 관심사가 합쳐지다 보니까, 나중에는 독도에도 흥미가 생겨서 동아리 활동도 열심히 했었고요. 그리고 교내에서 고전 읽기 프로그램이란 것을 진행했었는데, 홉스의 리바이어던이나 플라톤의 국가 같은 것을 읽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내가 법과 정치나 윤리와 사상시간에 배웠던 건데 이것도 한번 해볼까 하는 호기심에 프로그램에도 한번 참여를 했었죠. (김선교 자유전공학부) 저 같은 경우는 고등학교 때 심화영어회화와 글쓰기 수업 등 다양한 심화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어요. 여러분도 그저 문제지만 풀고 모의고사만 풀지 마시고, 여러분도 저처럼 내가 공부하고 싶은 것, 관심 있어 하는 것을 찾아보셨으면 좋겠어요. 경시대회나 올림피아드를 준비하라는 게 아니에요. 자기가 정말 공부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그 원문을 찾아서 따로 읽어보기도 하고, 혹은 내가 정말 소위 필이 꽂혔다 싶으면 그 분야에 대해서 좀 더 탐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자막: 넓고 깊게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 넓고 깊게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 학문의 세계에는 끝이 없습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더 찾아보고 싶은 분야가 생길 것입니다. 교과서와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더 넓고 깊게 공부해보세요. 여러분의 동기와 의지, 그리고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노력이 평가의 기준이 됩니다. 특별히 여러분들에게 독서를 추천합니다. 독서는 모든 공부의 기초이며 대학생활의 기본 소양입니다. 수많은 책들 가운데 그 책이 나에게 왜 의미가 있었는지, 읽고 나서 나에게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대학교는 독서를 통해 생각을 키워온 사람을 기다립니다. (문진경 식품영양학과) 저는 이과생이기 때문에 수학과 과학만 하기보다는 문과 친구들과 같이 토론대회, 스피치대회 등에 참여하면서 사회 문제, 세계 문제에 대해 고민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만약 이런 활동들을 계산적으로 생각했다면 할 수 없었지만 저는 워낙에 뭐든 도전해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기회가 생길 때마다 다양하게 참여를 하였고 나중에 이 활동들이 저의 큰 장점이 되어주었습니다. (김진수 경제학과) 대학에서는 단순히 지식이 많은 학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자신 나름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글로써 말로써 표현할 수 있는 학생이 인정받는 곳입니다. 따라서 고등학교에서는 이해하는 공부법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이해하는 것과 암기하는 것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는데, 암기한다는 것은 반대로 말하면 자신이 암기하지 않은 정보를 처리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해하는 공부법이란, 한마디로 말하면 남을 가르쳐봐야 진짜 공부가 된다는 말처럼 타인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온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대학에서는 수준 높은 영어 실력이나 선수 학습된 수학 능력을 가진 학생을 반드시 우수하다고 평가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지식이 없는 학생이라도 교수님 말씀을 끝까지 듣고 교과서를 꼼꼼히 읽어보며, 수업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이라도 책이나 다른 자료를 찾아보는 학생이 진정한 승리자가 될 것입니다. 결국 고등학교 때부터 공부에 대한 마음가짐에 있어 내가 남들보다 더 많이 공부해야지가 아닌, 남들보다 더 깊게 더 폭넓게 공부해야지라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것입니다. (오효민 언론정보학과) 학교 과제 연구 수업시간에 논문 작성 활동을 했었는데요. 많은 친구들이 수능 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하면서 빨리 끝내자 이런 식으로 하는 애들이 많았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논문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부터 굉장히 심혈을 기울였고, 그리고 논문 작성법 책도 굉장히 많이 읽어봤던 것 같아요. 논문 검색 사이트에 들어가서 논문을 여러 편 읽어보면서 처음으로 고급 지식에 다가가는 경험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노력을 통해서 얻은 결과가 제 가설과 일치했을 때의 쾌감은 정말 잊지 못할 것 같아요. (이수현 전기정보공학부) 저는 음악을 좋아해서, 교과공부를 하는데 음악과 연관시키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수학을 공부하는데 피타고라스 음률과 평균율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지역 수학 동아리 세미나에서 이를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물리에서 파동을 공부하는데 진동수 변화에 따라서 음이 변화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수학 영재 활동에서 실제로 악기를 만들어서 이를 주제로 연주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내가 좋아서 한 활동들이 나의 꿈인 음악 공학자가 되는데 밑거름이 되었고 저의 하나의 장점이 되었습니다. (노지현 영어교육과) 학교 교과 내용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호기심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독서를 택했습니다. 교육학뿐만 아니라 철학, 고고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어 교양 함양 및 진로탐색의 수단으로 활용했습니다. 독서를 할 때에는 밑줄 치기와 메모를 하면서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자막: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 ‘인성’이라는 단어에는 ‘사람의 성품’이라는 뜻 외에도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이러한 인성은 학업활동 이외의 다양한 경험 속에서도 다져집니다. 보여주기 식의 활동은 의미가 없습니다. 수백 시간의 봉사활동 기록보다는 여러분 주위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서 진심을 다한 활동에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교실에서, 학교에서, 지역에서 내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입학사정관은 여러분의 학교생활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자막: 인성이란 ‘사람의 성품’이라는 뜻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행동 특성의 의미 보여주기 식의 활동은 의미가 없습니다 진심을 다한 활동에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내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활동 입학사정관은 여러분의 학교생활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김재휘 자유전공학부) 저는 어렸을 때부터 축구하는 것을 좋아해서 고등학교 가서도 축구부 활동을 하면서 축구를 계속했어요. 축구를 할 수 있는 것은 좋았지만 친구들에게 사소한 부딪힘이 일어났을 때 저는 어디도 편을 들 수가 없었어요. 제가 이런 규칙에 대해서 잘 알아야겠다고 생각을 해서 KFA에서 주최하는 3급 심판 자격증 워크숍을 4주간 교육을 받으면서, 어떻게 하면 갈등 없이 탈 없이 경기를 이끌어 나가야 되는지를 배웠습니다. 예전에는 배우고 행동하는 시대지만, 이제는 행동하고 배우는 시대입니다. 여러분도 너무 공부만 하려고 하지 말고 여러 가지 경험을 하면서 많이 배웠으면 좋겠어요. (김해성 자유전공학부) 스펙을 생각했다면 몇몇 활동만 골라서 하지 않았을까요. 다 제가 좋아서 했던 활동이기 때문에 몸은 힘들어도 보람찬 생활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진심과 열정이 바로 합격의 비결이라고 생각해요. 개척 정신! 모험 정신! 바로 벽은 깨버리라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 교육 환경이 열악하더라도 그것을 기회로 삼아서 더 열심히 노력한다면, 여러분이 원하는 곳에 다다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박경민 자유전공학부) 고등학교 때 저는 남들이 무엇을 하는지 신경 쓰기보다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려고 했고, 그 점이 현재 제 생활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생활 전반에 능동성을 갖추는 연습을 한다면,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대학생활을 더 멋지게 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장재영 건설환경공학부) 입시를 준비하면서 많은 이야기를 들을 겁니다. 특히 입시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무시하기 힘든 소리들이 있습니다. 외부 스펙들, 안 본다고 하면서 다 보더라. 수시에 수능점수를 안 본다고 하지만 뒤에서 따로 조사해서 다 올라가더라. 카더라 통신이라고 하지요. 저도 입학하기 전까지는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입학하고 나서 곰곰이 생각해보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정말 근거 없는 뜬소문이었다는 것을요. 저는 합격하기 전에 고등학교 당시에 올림피아드를 해본 적도 없습니다. 영어시험은 합격하고 나서 영어 분반을 위해서 처음 해봤고요. 해외여행을 가본 적은 있어도 어학연수를 가본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 이렇게 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바람직한 학습경험과 학교생활을 통해 길러진 모습을 바탕으로 학업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서울대학교는 학교 안에서 성장해온 학생들을 기다립니다. 서울대학교는 고등학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협력하여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꿈이 서울대학교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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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이해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 2부 14. (0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이해) 서울대학교 수시모집은 모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합니다. 지금부터 서울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서울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책자와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홈페이지, 웹진 아로리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5. (세계사적 소명을 실천하는 창의적 지식 공동체) 서울대학교가 추구하는 모습은 ‘세계사적 소명을 실천하는 창의적 지식 공동체’입니다. 16. (서울대학교 인재의 모습) 서울대학교가 바라는 인재의 모습은 ▪ 학교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하고 학업능력이 우수한 학생, ▪ 학교생활에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이며 ▪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닌 학생입니다. 또한 ▪ 다양한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지닌 학생으로, 그들을 통해 구성원의 다양성을 높이고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는 문화가 형성되기를 바라며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심과 공동체 의식을 가진 학생으로 공동체의 성장 발전에 이바지하는 사람이기를 바랍니다. 17. (대학의 고민) 그렇다면 학업능력이 우수하고 학업태도가 적극적인 학생은 어떤 학생일까요? 서울대학교가 키워내고 싶은 인재로서 잠재력을 가진 학생은 어떤 학생일까요? 이에 대한 대답을 찾기 위해 대학은 고등학생이 쌓아온 학업성취와 함께 학업의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18. (대학의 고민) 고등학교 시기 전반에 걸쳐서. ▪시키는 공부를 수동적으로 해 온 것이 아닌 주도적으로 공부해 온 학생, ▪어려운 공부이거나 대입에 불필요한 공부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해 온 학생, ▪자신이 이루어 온 학업성취를 점검하고 더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고민하며, ▪필요한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본 학생, ▪내 주변을 돌아보며 주변과 함께 공부하며 성장할 수 있는 학생 이러한 학생이라면 서울대가 원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9. (기본 소양을 갖춘 학생 선발) 즉 자신의 고등학교가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 활동 전반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우수한 성취를 올려온 학생이라면 대학에 진학하여 전문교육을 받으며 사회가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이 갖춰진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고교 생활을 통해 기본 소양과 학업적 역량을 갖춘 학생들은, 대학에서 전문 교육을 받으며 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20. (학생부종합전형) 그렇기 때문에 고등학생 학교생활 전반의 기록인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요한 전형자료로 삼는 것입니다. 학생부의 기록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시기 전반에 걸쳐 학교생활에 얼마나 충실하게 주도적으로 참여해 왔는가, 왜 했는가, 그 과정의 우수함과 동기는 어떠한가를 평가하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인데요, 이 전형을 통해 서울대학교는 학업결과만으로 선발하던 예전의 대학 중심의 선발 방법을 지양하고, 입시가 고교와 대학의 교육과정 연계에 기여하도록 운영하려는 목표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21. (고교와 대학 교육과정 연계 중심) 우리 사회에서 대입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학습활동이 성공적인 대학 학업 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충실하고 다양한 내용으로 운영되고, 그 과정과 성취가 정확히 평가된다면 대입은 고교 대학 간 교육 연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의 준비는 교실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학생의 주도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교실 수업을 기획하고, 학생이 중심이 되어 수업이 진행되며, 수업과 학습활동에서 나타난 학생의 개별 성장이 학생부를 통해 구체적으로 기록된다면, 대학은 고등학교의 평가에 신뢰와 무게를 두고 전형을 운영할 수 있는 것입니다. 22. (학생부종합전형이란?) 학생부종합전형이란 학생부의 내용을 기반으로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업 및 학업외 활동 전반을 평가하는 전형으로 학업성취의 결과 뿐 아니라 그 동기와 과정까지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이러한 전형의 운영을 통해 획일적인 수치 위주의 선발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이 지닌 학업 역량과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그리고 발전 가능성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잠재적 발전가능성을 지닌 인재를 선발하기 위하여 서울대학교는 수시 전형 전체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실시합니다. 23.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대상)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대상은 학생부의 내용 전체이며, 고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업과 학업 외 활동 전반, 그리고 그러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된 동기와 과정까지 모두 포함됩니다. 24.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방법 기준1) 그렇다면 학생부 기록을 기반으로 어떠한 항목들을 평가할까요? 서울대학교는 크게 세 가지 기준을 가지고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첫 번째 기준은 학업능력의 우수성입니다. ▪교과 및 학업 활동에서 우수한 역량이 고르게 나타나는지?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지식을 갖추었으며, 습득한 지식을 활용한 경험이 있는지? ▪의미있는 학습경험은 무엇이며, 노력을 통해 성장한 모습은 어떠한지? ▪자신의 성취를 점검하고 더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고민한 경험이 있는지? 이러한 질문에 구체적인 답을 제시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지적 성취가 우수한 학생이라고 할 것입니다. 25.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방법 기준2) 두 번째 기준은 학업 태도의 우수성입니다. ▪열심히 공부한 이유는 무엇인지?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였는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였는지? ▪스스로 알고자 하는 호기심과 도전적 태도가 나타나는지? ▪학교생활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지? 이러한 질문에 대답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가 있는지, 그 결과 지적 호기심이 있는 학생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26.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방법 기준3) 세 번째 기준은 학업 외 소양의 우수성입니다. ▪학교생활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였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도움을 주고자 한 경험이 있는지? ▪학교생활에서 겪은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있는지? ▪폭넓은 시야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는지?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바른 인성을 갖추고 공동체 의식을 가진 학생인지 판단합니다. 27. (다면평가) 학생부종합전형은 여러 가지 전형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하는 다면적 평가이며, 모든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종합 평가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세 가지 평가 기준에 따라 가장 중요한 전형자료인 학생부와 더불어 자기소개서, 추천서의 내용을 다면적으로 평가합니다. 28. (종합평가) 서울대학교가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이유는 학생이 지닌 학업능력,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열정, 적극성, 도전 정신,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가장 적합한 평가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통해서 각각의 영역을 별도로 평가하여 합산하는 방식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종합 평가 방식을 사용합니다. 29. (평가단계) 서울대학교에서는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다수의 평가자가 다단계로 평가합니다. 26명의 전임 입학사정관과 모집단위별 교수님으로 구성된 111명의 위촉 입학사정관이 평가에 참여합니다. 모든 평가는 정성적,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므로 기계적으로 서류별, 요소별 반영 비율을 정하지 않습니다. 서울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는 준비단계를 거쳐 이후 5단계로 평가가 진행됩니다. 1, 2차에서는 전임 입학사정관이 학생의 서류를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1차와 2차 평가자는 상대방의 평가 결과를 볼 수 없으며, 각각 독립적인 평가를 합니다. 3단계에서는 1, 2차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조정합니다. 4차는 위촉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마지막 5단계는 모든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최종 평가하는 단계로 평가위원회가 담당합니다. 30.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자료) 서류평가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평가하며, 학교소개자료는 교육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합니다. 면접평가는 서류기반 면접과 제시문 활용 면접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1),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2)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수험생의 학업소양을 확인하는 서류 기반 면접을 시행합니다. 복수의 면접 위원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별도의 답변 준비 시간 없이 약 10분 정도 면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수시모집 일반전형에서는 제시문을 활용하여 전공적성 및 학업능력을 평가하는 면접을 시행합니다. 모집단위별 제시문 관련 평가내용은 수시모집 안내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1. (학교생활기록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평가 자료는 학교생활기록부입니다. 다만 학교생활기록부는 전형 자료이기 이전에 한 학생이 고등학교 생활을 지내며 남기는 하나의 작은 역사이기도 합니다. 이 기록은 학생이 고교에 입학한 순간부터 3학년 1학기를 마치고 원서를 접수하는 시기까지의 학업활동은 물론이고 학교생활의 전반이 담긴 결과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서 접수 즈음에 이르러 만들어지는 서류가 아니며, 지원자를 관찰하고 평가한 모든 교사가 3년 동안 충실히 작성해 온 서류이며, 오직 고등학교만이 작성 권한을 가진 서류입니다. 그러기에 현재, 대학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서류인 것입니다. 32. (학교생활기록부) 지금부터는 학교생활기록부를 항목별로 살펴보겠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모든 내용은 평가에 반영됩니다. 교과성취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교내수상,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희망사항 등 어느 하나 반영되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학생부의 교과 성취도는 평가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등급이나 원점수가 높다고 해서 항상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표에 제시된 학생의 성적을 보면 1학년 성적은 300명이 수강한 가운데 98점 1등급을 받았으므로 좋은 성적을 냈다고 평가됩니다. 그런데 2학년 2학기에 수강한 과목은 20명이 수강하여 94점 3등급을 받았습니다. 이 성적은 1학년 성적에 비해 나빠진 것일까요? 이 과목이 어려운 과목이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피하고 일부 흥미를 지닌 학생들만 도전하여 이수한 과목이라면, 수치상 하락한 것처럼 보여도 1학년 성적에 비해 성취가 하락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도전 정신을 높이 살 수도 있습니다. 입학사정관은 단순히 등급이나 원점수로 성적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3학년 과목은 예술, 체육계열의 과목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3. (학교생활기록부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된 내용은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의 학습 활동과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이 항목에는 학생이 실제 이수한 교과 수업의 특성이 구체적으로 기재되며, 토론, 발표, 실험, 탐구활동 등의 학습활동을 통해 학생이 실제 습득한 학업역량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시에는 국어 투(Ⅱ) 수업에서 진행한 발표 활동의 내용이 소개되고 있는데요, 국어 수업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었는지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이 그 과정에서 수행한 역할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나아가 주제 발표 시 어떠한 방법으로 발표를 준비하고 진행했는지, 그 성취는 어떠한지도 알 수 있어, 학생이 국어 관련 학업 역량을 성장시켜 온 과정이 어떠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34. 또 다른 예시를 볼까요? 법과 정치 과목의 기록을 보면, 정치제도를 학습하며 단순히 민주주의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내외 정치제도와 역사를 비교, 해석할 수 있도록 탐구하였고, 시뮬레이션 수업에서는 기존에 학습한 지식을 활용하여 현재의 학습 내용과 방식을 풍부하게 발전시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어 원(Ⅰ) 과목에서는, 경제에 관심을 가진 학생으로서 단순히 외국어 습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국가 경제사의 주요한 사항을 학습하고 발표하여 학생 스스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에게도 도움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5. 화법과 작문 과목에서는 수업의 탐구활동에서 학생이 보인 적극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탐구 발표 시간에 학생이 보인 모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수업시간에 학생의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회와 문화 과목의 기록을 보면, 수업 시간에 보인 학생의 적극성 뿐 아니라 평소 수학적 능력이 우수하여 사회과목 자료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데에도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6. 화학 투(Ⅱ) 과목과 생명과학 투(Ⅱ) 과목의 기록 역시 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기록되었을 뿐 아니라 수업시간에 진행되었던 실험, 글쓰기, 조사 프로젝트에서 학생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도록 기록되어 있습니다. 37.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중 교내 수상은 지원자의 관심 분야와 노력의 과정을 파악하는 요소입니다. 대상과 금상 등 수상의 차이에는 주목하지 않습니다. 경시대회 수상 기록은 교과 학습 결과와 연계하여 평가합니다. 독서활동상황은 지원자의 지적 호기심, 관심 분야, 독서 역량을 평가하는 자료입니다. 2017년부터 독서활동상황의 기재 내용이 책 제목 등으로 한정되어 제공되나, 서울대학교는 여전히 학창 시절에 다양한 종류의 책을 깊이 있게 읽기를 권장합니다. 독서 능력은 대학 공부의 바탕이기도 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해당 학년의 담임선생님이 기록해주신 학업 소양과 생활 태도에 대한 평가입니다. 학생이 보여준 한 해 동안의 학업과 태도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평가 자료입니다. 38.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나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에서는 지원자가 교과 외에서 보여준 관심과 소양, 공동체 정신 등을 확인합니다. 진로희망에서는 지원자의 진로 성향을 알 수 있습니다. 진로는 학생이 공부하고 싶은 동기나 관심 분야를 알 수 있는 평가요소입니다. 그러나 고등학생의 진로희망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므로 진로희망과 모집단위가 일치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는 성장하는 과정에 진로가 바뀔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평가하고 있으며, 학교생활기록부 기록과 지원 모집단위를 단순히 비교하여 불리하게 평가하지 않습니다. 39.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생부와 더불어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를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이 두 자료는 결과 위주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보완하는 자료로, 학생이 보인 성취나 활동 내용의 동기와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됩니다. 이는 서류평가에서 지원자의 우수성을 ‘과정’ 중심으로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서류를 작성할 때 반드시 경어체로 쓸 필요는 없으며, 평어로 쓰거나 개조식으로 작성해도 무관합니다. 40. (자기소개서 개요) 많은 학생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큰 부담을 느끼며, 필요 이상의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도 합니다. 서류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가 자기소개서라고 믿는 학생도 많습니다.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학생의 학교생활 대부분을 파악하고 평가합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나타나지 않은 나만의 특성을 보여주면 됩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을 직접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글쓰기의 형식, 솜씨가 아닌 내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위한 별도의 배점이나 반영비율은 없으며, 앞에서도 말했듯 학생부 기반의 평가를 위한 자료로 활용합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기간 중 겪었던 자신만의 이야기나 의미 있는 경험을 진솔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면 됩니다. ‘2015학년도부터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통양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각 항목 주제에 맞는 내용과 분량’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41.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자기소개서는 ‘성장과정의 연대기적 나열을 지양’하고 ‘고등학교 생활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성장과정을 연대순으로 늘어놓거나 가족관계를 길게 나열한 자기소개서로는 지원자의 자질과 학업능력을 보여주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기간을 중심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잘 드러나지 않은 나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나를 솔직히 드러낼 수 있도록 자신만의 문체와 개성을 표현’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투적인 표현이나 추상적인 문구’로는 자신을 잘 드러낼 수 없습니다. 42.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다른 사람의 자기소개서를 참고하다 보면 나만의 생각이나 나만의 독창성이 사라지게 됩니다.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조언을 받을 수는 있지만, 나만의 생각과 어투로 나만의 개성을 나타내 보십시오. 좋은 문장을 만들기 위해 여러 사람이 첨삭하여 만들어진 자기소개서로는 학생 본연의 모습을 잘 드러내기 어렵습니다. ‘가장 즐겁게 또는 힘들게 공부했던 경험과 공부 방법’, ‘가장 소중했던 경험’, ‘지속적으로 노력한 일, 많은 시간을 쏟은 일’, ‘자신에게 영향을 준 책’ 등 고등학교 생활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경험을 중심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이 때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단순히 나열’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노력한 일, 많은 시간을 쏟은 경험’을 중심으로 ‘동기와 과정, 자신에게 끼친 영향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대학에 지원하는 동기와 향후 계획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고등학교 생활을 돌이켜 보며 스스로에 대한 성찰의 시간을 가져보기 바랍니다. 내가 그동안 열정을 쏟아왔던 일이 무엇이었는지 정리해 봅시다. 내가 노력해왔던 많은 일들과 과정이 있습니다. 그 사실을 나열하기보다는 그 과정에서 느낀 점과 나의 생각을 담아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동기와 목적, 어떤 생각과 의지를 가지고 노력해 왔는지, 그 결과가 나에게 어떤 의미 있는 경험으로 남았는지를 기록으로 남겨 보시기 바랍니다. 43. (자기소개서 예시) 몇 가지 예시를 보시겠습니다. 첫 번째 예시는 활동 결과를 나열하기만 한 자기소개서입니다. ‘OOO동아리 회장’, ‘OOO대회 참가 수상’, ‘OOO활동 참가’, ‘OOO세미나 참가’ 등 ‘활동 결과 위주의 나열식 문장은 지원자의 특성을 충분히 드러내지’ 못합니다. 44. (자기소개서 예시) 다음의 예시를 보시겠습니다. 중학교 때까지는 소극적인 자세로 공부하였던 학생이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교내 수학과학 영재학급에 도전하게 되면서 소극적 학업태도를 극복하게 되었고, 이후 2년간의 학습활동을 통해 주도적인 자세로 학습하는 습관을 키워나갔음을 자세히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지역의 공동교육과정에도 참여하게 되었고, 다양한 수학적 사고에 대해 학습하며 수학의 재미를 찾아가게 된 과정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학업능력 향상을 위해 자신이 노력한 배경이나 동기, 과정, 결과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결과 나열 위주의 자기소개서와 다르지 않나요? 45. (자기소개서 독서 항목 예시) 서울대학교 선택 항목인 독서 관련 예시를 보시겠습니다. 이 예시에서는 글쓰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학생이 매년 교내 백일장에 도전하였으나 매번 좌절을 맛보았고 이에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잃어가고 있던 즈음에 ‘이방인’을 읽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카뮈의 이방인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설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필독서로 선정되어 고등학생에게도 익숙한 소설입니다. 이처럼 유명한 소설일지라도 읽는 사람마다 그 의미는 분명히 다를 것입니다. 예시 속의 학생은 이 소설의 주인공의 심리를 통해 자신 스스로의 목표를 다시금 새겨보았고, 그 결과 꾸준히 글쓰기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즉 자신이 진심으로 원하는 가치를 점검하는데 이 책이 중요한 계기가 되었음을 잘 보여주고 있는데요, 많은 학생들이 독서항목에 단순한 내용 요약이나 감상을 주로 기술하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특별히 어렵거나 전공과 관련이 없는 책이라도, 본인이 그 책을 읽게 된 계기, 자신에게 준 영향 등을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6.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다음은 학교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내용과 자기소개서 내용이 관련성을 가진 경우의 예시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 영어 원(Ⅰ) 과목의 기록에는 “꾸준히 시청한 영어 뉴스 등을 수업내용에 접목하고, 국제 현황과 관련된 글 읽기에 높은 흥미를 보이는” 학생이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나아가 영어 독해 수업과 세계지리 수업의 기록에서도 외국문화와 언어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학생이며, 다양한 자료검색과 주도적인 발표를 통해 어떠한 결과물을 제출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47.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이에 대하여 자기소개서에는 왜 외국문화와 언어에 관심이 많은지, 구체적으로 외국어를 습득하고 외국문화를 이해하는 능력을 어떻게 키워왔는지, 관심 분야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친구들과 어떠한 방식으로 상호 협력하며 공부해왔는지 서술하여 학생의 관심분야와 학업 역량을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48.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이번엔 학교생활기록부 ‘동아리활동’ 내용과 자기소개서 내용이 관련성을 가진 경우의 예시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 동아리활동 기록에는 지원자가 과학동아리에서 학습했던 구체적인 내용이 기술되어 있는데, 자기소개서에는 평소 동물의 질병에 관심이 많았던 지원자가 교과 내용을 보다 확장시키고 싶어서 고급생명과학 수업개설을 희망했으나 이루어지지 못했던 과정, 그럼에도 독서와 자료검색을 통해 보다 많은 지식을 얻어나갔으며, 생명과학 동아리에 참여하면서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학업 성취를 올리고 진로를 구체화하게 된 과정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서술을 통해 과학 분야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과 지속적인 노력, 활동 과정을 통한 성취를 입체적으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49. (추천서 개요) 다음으로 추천서 작성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추천서는 ‘지원자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분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천서에서 보려는 것 역시 글 솜씨가 아닌 학생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평소 지원자를 관찰해 왔으며 구체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평가할 수 있는 추천인이 추천서를 작성할 때, 미사여구만 이어지는 의미 없는 추천서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담임선생님이 추천서를 작성하시다가 학생의 구체적인 학업능력을 표현하기 어려우시다면 교과 담임선생님께 학생의 관찰 내용을 전달받아 작성해 주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원자의 학업능력과 개인특성’을 중심으로 ‘학생부에서 충분히 파악하기 어려운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천서는 학생부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지원자의 숨겨진 특성이나 자질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따라서 학생부에 기재된 단순한 사실을 나열하기보다, 다른 자료로는 보여줄 수 없는 지원자의 인성, 학업관련 특성, 장점/단점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추천서에 기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과 성적이 매우 떨어졌을 때 지원자의 건강에 문제가 있었다거나 어려운 가정사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내용을 기술함으로써 지원자의 학업능력 평가 시 고려될 수 있는 내용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추천서 공통양식에서 제한하고 있는 ‘분량’에 유의하여 ‘각 항목 주제’에 맞도록 ‘지원자의 모습을 진솔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됩니다. 추천서에서 현저히 학업성적이 떨어지는 학생을 최상위권 학생이라고 쓴다면 추천서 내용 자체를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조금 부족한 점이 있는 학생이라면 이에 대해 솔직하게 언급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학생이 선발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기술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추상적인 문구보다는 구체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자세하게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 (추천서 예시) 화면의 예시와 같이 ‘1등급에게만 수여하는 상을 받았고’, ‘물리 1등급’, ‘교내경시대회 최우수상, 장려상’, ‘교내 토론대회 은상’, ‘백일장 은상’ 등 학생부에서 이미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나열하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 경우 ‘추천인의 관점이 드러나지 않고 있음’은 물론 지원자의 숨겨진 특성이나 자질을 확인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51. (추천서 예시) 또 다른 예시입니다. 우주와 천문에 대해 관심이 많았던 지원자가 비교적 과학 수업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는 해당 학교로 진학을 희망했었다는 사실에서부터 시작하여, 1학년 때부터 다양한 교내활동에 참여하며 꾸준히 학습해 온 동기와 과정을 설명해주고 있으며, 이후 적극적인 자세로 학습주제를 선정하고 성실한 자료준비로 우수한 성취를 거두어 왔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과 학생이지만 계열에 국한되지 않은 폭넓은 독서와 문화적 경험으로 인문학적 소양이 뛰어나며, 이처럼 평소 보여준 지원자의 탐구적 태도가 기본기가 되어 과학 분야뿐 아니라 영어도 뛰어난 성취를 보이고 있음을 평가자의 시각에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나아가 자신이 가진 역량을 후배들에게도 나누어주는 배려심 깊은 학생임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 역시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학생의 학업 태도를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52. (학생부-추천서 예시) 학교생활기록부의 ‘진로활동’과 추천서 내용이 관련성을 가진 경우의 예시입니다. 학생부 진로활동의 기록은 지원자가 교내 특강 및 교육청 주관 인문학 강의 등을 통해 통계학, NGO활동 관련 진로를 탐색해 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천서에서는 지원자가 계열에 관계없이 치우친 학습이 아닌 모든 과목에 열심히 임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데이터 과학자를 희망하며 기록적인 폭염에서도 치열하게 공부하여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상승시켰고, 수학과 화학에 탁월할 뿐 아니라 인문학 강연, 수업시간의 발표 등을 통해 논리적 글쓰기와 데이터 분석 역량을 키워왔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지원자의 우수한 학업역량이 단지 수많은 시간의 결과일 뿐 아니라 스스로 원하는 공부를 하고자 하는 탐구적 자세에 기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지원자에 대한 보다 입체적인 이해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53. (학생은 이렇게 준비하세요!) 서울대학교는 여러분이 도전하는 학생, 넓고 깊게 공부하는 학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자신이 원하고 알고 싶은 세계를 향해 도전장을 내미십시오. 그리고 성장할 수 있는 선택을 하고 노력을 기울이십시오. 그리고 넓고 깊게 공부하십시오. - 수업 중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더 넓고 깊게 공부하고, - 미래 서울대학교 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독서에 관심을 두십시오. - 그리고 선생님들의 열정과 노고가 깃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바랍니다. 서울대학교는 학생 여러분이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 고교 생활 중 다양한 경험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 공동체활동, 협동학습 경험을 통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소양과 리더십을 함양하십시오. - 학교 안에서 조화로운 교우관계를 맺기 바랍니다. - 그리고 타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54. (학교는 이렇게 도와주세요!) 학교는 학생들이 더 공부하고 싶어 할 때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깊이 있는 지적 경험,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시고, 선생님의 조언과 격려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업 관련 활동을 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주어진 여건 속에서 성장을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도록 도와주십시오. 지역과 교육 환경, 고교의 교육과정이 모두 다르지만 주어진 여건 속에서 학생의 학업능력이 성장하는 모습이 학교생활기록부에 잘 드러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55. (학교는 이렇게 도와주세요!) 학교가 학생의 진학과 진로에 관심을 보여주십시오.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진로와 목표, 가치관은 항상 변할 수 있지만, 학문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목표의식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으로 남겨 주세요. 학생의 우수한 학업적 면모와 소양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기록을 부탁드립니다. 56.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이 학교와 교실에서 공부하고 생활한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학교는 학생이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교실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수업으로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학생이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을 하며 학업능력과 다양한 소양을 계발한다면 우리가 희망하는 교육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서울대학교 수시 전형의 평가 방식인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알아봤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서울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책자와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웹진 아로리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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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전형 주요사항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 1부 1.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에 보내주신 관심과 신뢰에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 입학전형 안내를 시작하겠습니다. 2. (01. 입학전형 주요사항) 그럼 먼저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 입학전형의 주요 사항을 알아볼까요? 입학전형의 세부적인 내용은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 와 ‘2020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안내’ 및 추후 발표되는 ‘2020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정시모집 안내’를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2020학년도 모집전형)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의 대학 신입학생 모집전형은 모집시기에 따라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으로 구분되며, 정원 내 전형과 정원 외 전형이 있습니다. 정원 내 전형에는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과 수시모집 일반전형, 정시모집 일반전형이 있으며, 정원 외 전형은 모두 특별전형으로, 저소득 가구 학생, 농어촌 학생, 농생명계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수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1)’과 특수교육대상자 및 북한이탈주민이 지원할 수 있는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2)’가 있습니다. 4. (2020학년도 모집 인원) 다음은 전형별 모집인원입니다. 정원 내 전형으로 모두 3,179명을 선발하며 수시모집에서 2,495명, 정시모집에서 684명을 선발합니다. 정원의 약 78.5%를 수시모집으로 선발합니다. 정원 외 전형은 수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1)’에서 164명,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2)’에서 18명 이내로 각각 선발합니다.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은 입학본부 홈페이지 또는 웹진 아로리에 탑재된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 또는 2020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안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3개년 간 서울대학교의 모집전형과 모집인원을 살펴볼까요? 서울대학교는 수험생이 수월하게 대입을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전형을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서울대학교의 최근 3개년 모집 전형과 모집 인원은 변화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5.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은 2020년 2월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중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각 학교별 두 명 이내의 인원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서울대학교는 2017학년도부터 모든 단과대학으로 모집단위를 확대하여 지역균형선발전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형방법은 미술대학과 음악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서류평가 70과 면접 30의 점수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하며, 이때 사범대학은 교직적성·인성면접을 포함한 면접을 10분 내외로 실시하고,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는 실기능력을 평가에 반영합니다. 미술대학과 음악대학 작곡과 이론은 서류평가 40, 면접 30, 실기평가 30의 점수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작곡과 이론을 제외한 음악대학은 서류평가 50, 면접 10, 실기평가 40의 점수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지역균형선발전형의 최종 합격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수시모집 안내에 나와 있는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 영역 기준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수시모집 일반전형 / 전형방법) 다음은 수시모집 일반전형의 주요 사항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나 졸업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이며 서류평가와 면접 및 구술고사를 전형요소로 활용합니다. 일반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를 통과한 학생이 2단계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모집단위별 전형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간호대학, 경영대학, 공과대학,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활과학대학,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자유전공학부와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는 서류평가를 통해 모집인원의 2배수 인원을 1단계 합격자로 선발합니다. 1단계 합격자는 2단계에서 면접 및 구술고사를 치르게 되며, 최종 합격자는 1단계 서류평가 결과와 2단계 면접 및 구술고사 결과를 1 대 1의 비율로 합산하여 선발합니다. 사범대학은 서류평가를 통해 모집인원 2배수 인원을 1단계 합격자로 선발하며, 2단계에서 면접 및 구술고사와 교직적성·인성면접을 실시합니다. 최종합격자는 1단계 성적 100, 면접 및 구술고사 60, 교직적성·인성면접 40의 비율로 합산하여 선발합니다. 7. (수시모집 일반전형 / 미술대학) 미술대학은 실기 포함 전형과 실기 미포함 전형으로 전형 방법이 구분됩니다. 실기 포함 전형의 경우, 통합실기평가를 실시하여 모집인원의 5배수 인원으로 1단계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2단계에서는 서류평가 60, 면접 및 구술고사 40의 비율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실기 미포함 전형은 디자인학부 디자인 전공에서만 실시하며,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2배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 면접 및 구술고사를 통해 최종 합격자 6명을 선발합니다. 간혹 실기 포함 전형과 실기 미포함 전형에 동시에 지원해도 되는지에 대한 문의가 있습니다. 이 둘은 별개의 전형이므로 두 전형 중 한 개의 전형에만 지원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8. (수시모집 일반전형 / 음악대학) 음악대학은 작곡과 이론 전공과 국악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1단계 실기평가를 통해 1단계 합격자를 선발하며, 이때 성악과는 모집인원의 4배수, 성악과를 제외한 모집단위에서는 모집인원의 2.5배수를 선발합니다. 또한 2단계에서는 서류평가, 2단계 실기평가, 면접 및 구술고사 결과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다만 성악과와 기악과는 2단계 면접 및 구술고사를 치르지 않습니다. 작곡과 이론 전공은 서류평가를 통해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2.5배수 인원을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 서류평가 40, 면접 및 구술고사 30, 실기평가 30을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또한 국악과는 실기평가 60과 서류평가 40을 합산하여 1단계 합격자를 모집인원의 2.5배수 인원으로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 서류평가 50, 면접 및 구술고사 10, 2단계 실기평가 40을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9. (수시모집 일반전형 / 수능 최저학력기준) 수시모집 일반전형은 미술대학과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수능 응시 여부도 고려하지 않습니다. 다만 미술대학과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지원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므로 서울대가 정한 수능 응시 영역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미술대학과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지원자는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모집단위별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다릅니다. 본인이 지원하는 모집단위의 기준을 꼼꼼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0. (수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정원외)) 다음은 정원 외 전형인 수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1)의 주요 사항입니다.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1)은 저소득 가구 학생, 농어촌 학생, 농생명계열 고교 졸업예정자로 지원 자격에 제한이 있습니다. 전형방법은 수시모집 일반전형과 마찬가지로 단계별 전형을 실시합니다. 먼저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2배수 인원을 면접대상자로 선발합니다. 2단계에서는 모집단위에 따라 전형요소 및 배점이 다른데, 미술대학과 음악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는 1단계 성적 70, 면접 30의 비율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이때 사범대학은 교직적성·인성면접을 포함한 면접을 10분 내외로 실시합니다. 미술대학과 음악대학 작곡과 이론은 1단계 성적 40, 면접 30, 실기평가 30의 비율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작곡과 이론을 제외한 음악대학은 1단계 성적 50, 면접 10, 실기평가 40의 비율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수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원(1)에서는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응시 영역 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11. (정시모집 일반전형) 정시모집 일반전형은 수능과 실기를 80 대 20으로 반영하는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으로만 선발합니다. 지원자는 2020학년도 수능에서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 영역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사범대학은 교직적성·인성면접을 통해 가산점을 부여하고, 의과대학은 적성·인성면접을 통해 결격 여부를 판단합니다. 12.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Ⅱ (정원 외)) 정원 외 전형인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2)’는 학생부종합전형입니다. 지원 자격은 특수교육대상자와 북한이탈주민에게 주어지며 서류평가 60과 면접 40의 비율을 통해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사범대학 지원자는 교직적성·인성면접이 포함된 면접을 치러야 하며, 미술대학 지원자는 별도의 실기고사를 치르지는 않으나 실기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음악대학 지원자는 전공별 실기고사에 응시해야 하며,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지원자는 정시모집 일반전형과 동일한 실기평가를 치르게 됩니다.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2)’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으나 수능 성적이 서류평가에 참고자료로 활용되므로 음악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 지원자는 서울대가 정한 수능 응시기준을 준수하여 2020학년도 수능에 응시해야 하며 그 결과를 제출해야 합니다. 13.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 기준) 수능을 응시해야 하는 전형은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과 일반전형 미술대학 및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그리고 정시모집 일반전형 및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투(2)’입니다. 각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 기준은 화면과 같습니다.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전형과 모집단위를 확인하고 해당 모집단위에서 필요로 하는 수능 응시 영역 기준을 확인하여 2020학년도 수능에 응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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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과 답변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 3부 57. (03 질문과 답변으로 이해하는 학생부종합전형) 지금까지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 입학전형 및 서류평가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을 들으셨습니다. 지금부터는 그동안 수험생과 학부모님, 선생님들께서 자주 물어 오신 내용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에 대해 명확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58. 첫 번째 질문입니다. ‘수시모집에서 서류평가 방식이 전형마다 다른가요?’ 서류평가 방식은 서울대학교 입학전형에서 시행되는 학생부종합전형 전체에서 동일합니다. 즉, 학생부종합전형인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 일반전형,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이 다르지 않으며 동일한 서류평가 방식으로 전형이 진행됩니다. 전형별로 지원자격,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면접 방식 등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전형별 모집안내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9. 두 번째 질문입니다. ‘수시모집에서 여러 개의 전형에 복수 지원할 수 있나요?’ 서울대학교 수시모집에 지원할 경우 두 가지 전형에 동시(복수) 지원할 수 없으며, 서로 다른 모집단위에도 동시(복수) 지원할 수 없습니다. 한 개의 전형으로 한 개 모집단위에만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0. 세 번째 질문입니다. ‘교과이수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지원할 수 없나요?’ 수시모집 지원 자격과 교과이수기준 충족 여부는 별개의 내용입니다. 교과이수기준을 충족하지 못하여도 지원하는 데는 제한이 없습니다. 교과이수기준은 서울대학교를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교육과정 내에서 폭넓은 교과를 이수하도록 권장하는 내용을 담아 기준으로 제시한 것입니다. 따라서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가능한 지원 시점 이전까지 고른 교과목을 이수하여 고른 학업소양을 갖추기를 권장합니다. 61. 네 번째 질문입니다. ‘지역균형선발전형은 각 학교마다 계열별 1명씩 지원해야 하나요?’ 지역균형선발전형의 지원 자격은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졸업예정자(조기졸업예정자 제외)로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은 2명 이내라는 제한 조건이 전부입니다. 추천 권한은 소속 고등학교장에게 있으며, 각 학교를 대표할 만한 우수한 학생들이 추천을 받아 지원하고 있습니다. 62. 다섯 번째 질문입니다. ‘지역균형선발전형으로 추천할 때 성적순으로 추천해야 하나요?’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라 학생이 선택하는 교육과정 또는 다양한 진로집중 과정을 설정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되면 학생의 성적이 등급 평균 순서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로므로 ‘성적순’의 의미가 모호합니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교과 성적만 평가하여 선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성적순으로 추천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각 학교를 대표할 만한 우수한 학생들을 고등학교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63. 여섯 번째 질문입니다. ‘수시모집으로만 선발하는 모집단위는 정시모집에서는 전혀 선발하지 않나요?’ 모집단위에 따라 수시모집만 실시하거나 일부 전형에서만 학생을 선발하기도 합니다. 수시모집으로만 선발하는 모집단위의 경우 정시모집으로 학생을 선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수시모집에서 합격자 충원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음악대학을 제외하고 미충원 인원을 정시모집에서 선발합니다. 지금 보시는 표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 미선발 모집단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시모집 안내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4. 일곱 번째 질문입니다. ‘모집단위별로 반영 교과가 정해져 있나요?’ 모집단위와 상관없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모든 교과의 성적이 평가에 반영됩니다. 교과학습발달상황에 기재된 교과성취도(내신)의 3년간 이수 내용을 그대로 반영합니다.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내용, 그 과목에서 성취한 등급, 원점수, 수강한 학생들의 평균, 표준편차, 인원 등을 고려하여 학생이 공부한 내용과 그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원점수와 석차 등급으로 표현되지 않는 예술·체육교과의 성취 내용도 반영합니다. 서울대학교는 학교에서 충실히 공부하여 자신이 이수한 모든 교과에서 고르게 우수한 면모를 지닌 학생을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65. 여덟 번째 질문입니다. ‘서류평가에서 교과 성적을 산출하는 방식이 있나요?’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모든 기재 내용,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바탕으로 학생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단순히 교과 성적순으로 선발하지 않으며 성적을 산출하는 공식이나 보정 점수를 주는 방식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66. 아홉 번째 질문입니다. ‘성적이 꼭 향상되어야만 좋은 평가를 받나요?’ 성적이 향상되면 떨어지는 것보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지만 고학년이 될수록 동일과목 수강자가 적어진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평가합니다. 즉, 선택한 과목의 수준과 수강자 구성, 인원으로 인하여 단순히 등급이 나빠지는 경우도 많이 있으므로 그런 경우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오히려 성적을 받기 수월한 과목만 이수하여 결과적인 수치만 좋게 받으려 한 경우에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7. 열 번째 질문입니다. ‘소수인원으로 구성된 과목을 이수해서 석차등급이 다소 낮아지면 평가에 불리한가요?’ 서울대학교에서 교과성취도를 평가할 때 단순히 등급만을 반영하거나 원점수만을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지원자가 이수한 과목과 함께 수강한 학생들의 구성, 수강 인원 등을 고려하여 평가하므로 소수 학생이 이수한 과목 때문에 등급이 낮아졌다고 해서 불리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학생이 자신의 진학 목표를 고려하여 소수 선택 과목을 이수하는 노력을 보일 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68. 열한 번째 질문입니다. ‘교외 수상실적 등 소위 스펙이 많은 학생을 선발하는 것 아닌가요?’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의 수상실적은 평가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생이 학교 안에서 노력한 교과/교과외 활동을 반영합니다. 학생이 노력한 내용의 동기, 과정, 결과 모두를 분석하여 학생이 지닌 학업능력, 학업태도,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하여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특히 2015학년도부터 자기소개서에서 외부 수상실적을 기재하는 것은 제한된다는 점을 유의하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 공통양식의 유의사항을 반드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9. 열두 번째 질문입니다. ‘학생회장 경험이 있으면 유리한가요?’ 리더 역할을 한 경험 자체만을 긍정적으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또한 리더 역할을 할 기회를 얻지 못한 지원자라고 해서 부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리더십은 반드시 학생회장 등 대표자로 활동하는 것에서만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떤 직책을 맡았는지보다 어떤 경험 속에서 리더십을 발휘했는가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70. 열세 번째 질문입니다. ‘동아리활동은 지원 모집단위 관련 학문 분야와 일치해야 유리한가요?’ 창의적체험활동 내에서의 동아리활동은 학생의 소양을 넓히는 기회입니다. 학습동아리, 체육동아리, 예술동아리, 봉사동아리, 여가동아리 등 지원자가 선택한 동아리의 종류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동아리활동을 통해 학생이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성장하였는지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따라서 동아리활동이 지원 모집단위와 일치해야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71. 열네 번째 질문입니다. ‘봉사활동 시간이 많을수록 유리한가요?’ 봉사활동의 형식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봉사활동의 배경, 과정 등 학생이 경험한 봉사활동의 내용을 고려합니다. 아울러 봉사활동은 종합평가의 일부분이며, 무조건 많이 한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72. 열다섯 번째 질문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진로희망사항과 지원하는 모집단위가 관련이 없으면 불이익이 있나요?’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희망은 항시 변할 수 있으며 이는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서울대학교는 학생의 진로희망사항에 기록된 직업보다 학생의 목표를 바탕으로 길러온 역량을 평가합니다. 학생 스스로가 설정한 목표를 위해 공부한 배경, 과정, 결과를 종합할 때 비로소 학생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노력과 성취가 지원한 모집단위 학업에 필요한 소양을 갖춘 과정이라면 진로희망기록이 지원 모집단위와 연관성이 적더라도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지원하는 모집단위에 합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특정 교과외활동이나 결과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학생들은 지원 모집단위에서 공부할 수 있는 역량을 폭넓게 갖추기 바랍니다. 73. 열여섯 번째 질문입니다. ‘자연계열 학생에게도 독서가 중요한가요?’ 독서는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역량입니다. 독서 능력이 부족하면 대학교에 입학하여 학업을 이어가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는 어느 분야든 폭넓은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한 학생을 우수하게 평가합니다. 독서와 관련된 정보를 더 얻고 싶은 학생은 입학본부 웹진 <아로리>에 연재하고 있는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는 책은?”이라는 코너를 찾아보기 바랍니다. 74. 열일곱 번째 질문입니다. ‘각 제출서류마다 배점이 정해져 있고, 가장 높은 배점은 자기소개서 아닌가요?’ 학생부종합전형이라는 명칭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서류평가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이며 ‘종합평가’란 제출 서류의 내용을 모두 종합하여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각 서류의 정해진 반영 비율이 없으며 각 서류마다 일정한 배점을 부여하여 합산하는 방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추천서의 내용을 유기적으로 종합하여 학생의 우수성을 판단하는 평가 방식을 사용합니다. 75. 열여덟 번째 질문입니다. ‘학교에서 개설하지 않은 과목을 인터넷 강의를 통해 공부했다면 자기소개서에 쓸 수 없나요?’ 자기소개서는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지원자가 학습하고 경험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그러나 사교육 유발 요인이 큰 사항은 쓸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제한 사항은 자기소개서 공통 양식의 유의사항을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제한 사항 이외에는 지원자가 고등학교 재학 중 더 알고 싶어서 한 독서활동, 방송 강좌 수강 등 학습 노력의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의 학습 경험은 일차적으로는 학교 내 교육과정 속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교 교육활동에 참여를 소홀히 한 채 혼자 공부한 기록을 앞세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76. 열아홉 번째 질문입니다. ‘추천서가 당락을 좌우하나요?’ 추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만으로는 파악하기 힘든 지원자의 특성을 알고자 하는 서류입니다. 따라서 지원자를 관찰한 결과나 학생과의 대화를 통해 인지한 사실 등을 추천인의 관점에서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추천서는 필수 제출서류이므로 제출하지 않으면 불합격됩니다. 77. 마지막 질문입니다. ‘서류평가에서 수능 점수가 좋을수록 유리한가요?’ 수시모집에서 수능 점수는 최저학력기준으로만 사용합니다. 기준 등급의 충족 여부만을 따지는 것이므로 기준 등급보다 높은 점수의 획득 여부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는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서울대학교가 정한 ‘수능 응시 영역 기준’을 준수하지 않아도 되며 수능에 응시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모집단위는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8. 지금까지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질문에 하나씩 답을 드렸습니다. 이밖에도 서울대학교 입학전형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홈페이지나 입학본부 웹진 아로리에서 얻을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화면에 보이는 전화번호로 전화주십시오. 서울대학교 입학본부의 26명 입학사정관이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